학생 자살·자해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추진배경 및 목적

1.

추진배경

(사망원인 1위) 10대의 사망원인 1위가 2008년까지 운수사고였으나, 2009년부터 자살*로 전환된 후 사망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

(정신건강 악화) 코로나 19 이후 자살(시도)·자해학생 등 정신건강 위기 학생이 증가됨에 따라 실질적이고 적극적 개입 필요

2.

목 적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개입으로 악화방지

생명존중 인식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으로 정신건강증진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으로 학교의 일상회복

주요성과 및 문제점

1.

주요성과

기반 구축

- 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2021. 9.~)

자살시도자해 등 고위험군 상담(168명), 위기학생 학업중단 숙려제(7명)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컨설팅(23교) 회복프로그램 지원(1교)

교원(교장교감, 위기학교)대상 연수(5회)

학부모 대국민 강좌(1회), 위기학교 학부모 연수(2회)

- 학생 자살예방위원회 개최(11월)

-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체계구축·운영

교육청,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Wee·아람센터, 세종시정신건강복지센터(기초, 광역)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상담·치료 지원

- 정서행동특성검사(4월) 결과 관심군 학생 대상 상담 지원(3기관, 885명)

- 위기학생 전문병원 치료비 지원

- 위기문자 상담망 운영(‘다 들어줄개’), 포스터 제작배부(1종)

생명존중 인식 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 생명존중교육(연간 6시간이상)

- 생명존중교육주간 운영(9월, 모든 학교): 뮤지컬 공연나는 나비공연(8교, 교육청), 교육감 서한문(101교, 교육청), 자녀마음건강 알이보기(97교), 교사용 학생징후체크리스트 활용(96교), 학생교육(97교), 집중상담주간운영(99교), 또래상담운영(38교), 생명존중 캠페인(67교), 교사연수(87교), 학부모교육(87교), 문예행사(54교), 특별교육프로그램운영(43교)

- 학생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운영(3~12월)

대상: 희망학교 48교, 223학급, 4,825명

운영기관: 삼성마음그린정신건강의학과의원, 세종건강증진연구소, 한국평생교육상담연구원,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프로그램: 코로나 우울회복, 좋은 친구되기, 사랑하는 우리사이, 자해예방교육, 마음건강 향상프로그램

교원 역량 강화

- 관리자(교장교감) 대상 연수(6․9월, 2시간), 담당자 직무연수(3월), 교직원 대상 게이트키퍼* 교육(14교, 835명)

* 학생들의 자살위험 신호(언어적, 행동적, 상황적)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연수

-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관리자(교감, 교장) 및 보건교사, 상담교사 연수(11~12월, 4회, 비오케이아트센터)

학부모 인식개선

- 자살예방 뉴스레터 가정통신문(8회), 학부모 대국민 강좌(1회, 200명)

- 학부모 대상 자녀이해 정서지원 문자서비스(SMS교육용, 11월~, 주1회)

2.

현황 및 문제점

(위기학생 증가) 자살(시도)·자해,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 위기학생 급증으로 위기 및 모든 학생 정신건강 증진 필요

(인식부족)자살·자해 및 정신건강 위기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도역량 및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

추진 개요

1.

추진 방향

정서·심리 선별검사 대상을 확대하여 위기학생 선제적 발견·개입

학부모·교원의 역량 및 지원 강화로 위기학생 상담·치료 활성화

위기학생 발생 시 치료지원 강화하여 전문가 연계 강화

2.

추진 과제

세부사업 과제

󰊱 학생 자살예방

기반구축

· 학생 자살예방 위기관리위원회 구축

· 위기학교 응급심리체계 구축·지원

· 교육청 자살예방위원회 운영

󰊲 정신건강 위기학생

선택적 예방

·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중·고 2~3학년 정서·심리검사)

· 정신건강 위기학생 상담·치료 강화

· 상담 집중 기간 운영

󰊳 고위험군 학생

집중적 지원

·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

(고위험군 학생 학교방문 및 심층평가,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유관기관 협력체계)

󰊴 생명존중 인식확산

보편적 예방

· 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

· 교원의 역량강화

· 부모 대상 자녀 이해 교육

세부 추진 내용

󰊱 기반 구축

1-1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학생 자살예방 위기관리위원회 구축·운영

(학교)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정기·수시 운영

- (정기) 연 2회(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학(기)년말)

- (수시) 자살(시도)자해 사안 발생시

사안의 심각도에 따라 위원장(교장 또는 교감)

(교육청) 학생 정신건강 증진 및 교육과정 안정화를 위한 교육청 관련부서 협의체 운영(안전, 초·중등, 생활, 화해중재원)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체계 구축·지원

(위기관리위원회) 자살(시도)·자해 등 정신건강 위기학생 발생 시 위기관리위원회 개최(응급상황 시 교육청 및 유관기관 참여)

학교, 교육청,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세종시정신건강복지센터(기초, 광역), 학생화해중재원

(자살사망 위기관리체계도) 치명적인 자살(시도)사안 발생 시

- 교육청 사안보고(☎320-1721)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위기개입 협조) 위기관리위원회 개최사건공지 위기개입 및 심리지원 사후평가

(위기학교 지원)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심리검사, 애도교육, 특별상담실운영, 집단상담 또는 회복프로그램, 유족 원스톱 운영, 추수상담 등

(자살·자해 사안 보고시기) 자살(시도)·자해학생 보고

- 자살사안: 사안인지 당일 유선(320-1721) 후 서면보고 → 2주후 실태보고

- 자해위기: 자해인지 당일 보고,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의뢰 시 보고로 갈음

학생자살예방위원회 구성·운영

(위기관리위원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자살에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우한 조례제6조에 따라 구성·운영(연1회 이상)

- 역할: 학생 자살예방 기본계획,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유관기관 협력체계 등 자살에방 관련 자문

󰊲 정신건강 위기학생 선택적 예방

2-1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

정서·심리검사 대상 확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기존유지))학기초(4월)에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여 자살징후·자해 등 정신건강 문제 학생 조기발견

* 초1·4학년 CPSQ-Ⅱ, ·고1학년, AMPQ-설문조사하여 자살, 우울, 불안학생 발견

- 기타 학년은 이전 학년 검사결과에 따라 상담, 생활지도 등 추수관리 지속

(정서·심리검사(신설확대)) 중·고 2~3학년(750학급) 대상으로 정서·심리검사를 별도로 실시하여 위험도가 높은 중·고등학생 집중 검사

- ·고 2~3학년에 맞는 정서·심리 검사지를 별도로 개발·제작하고, 결과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중·고등 위기학생 조기선별 지원(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학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시스템구축(3월) 학교안내(4월) 검사실시(4~5월, 고중)결과분석(전문기관) 및 위기학생 학교·학부모 안내(5월) 학교방문 1차상담(6~7월)전문치료기관 연계 및 필요시 학부모 코칭(6~12월, 전문기관에서 수행)

2-2

정신건강 위기학생 상담·치료지원

위기학생 전문 상담·치료기관 연계

(상담기관 위탁운영)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2차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대상으로 전문기관 연계 위탁·운영(3기관)

(학교방문 상담) 2~3학년 정서·심리검사 결과 위기학생 대상 학교방문 상담·컨설팅 후 전문병원 연계

※ 1차 학교방문 상담(학생·담임·담당교사·학부모 등) 전문병원 연계

(전문병원 협약 치료지원) 정신건강 위기학생 진단·치료비 지원

- 정신건강 위기학생이 개별로 전문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학생의 상담·치료비 지원

-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2~3학년 정서·심리검사 결과 위기학생, 자살(시도)·자해 등 고위험군 학생 대상 전문병원 진료·치료비 위탁

(부모코칭비 지원) 위기학생 부모 중 전문가의 코칭·상담이 필요한 경우 부모 코칭비 지원

2-3

상담 집중 기간 운영

(학기초 집중상담)학기초(3~4월, 9~10월)담임교사의 집중상담을 통해 학교생활의 위기생활을 신속히 파악하여 조기발견

- 위험군 증후 발견 시 즉각 학교의 전문가(전문상담(교)사·보건교사 등) 협의,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필요 시 학부모 상담 전문기관 연계

(학부모 연수·상담) 교육과정 설명회 때 학부모 대상 청소년의 심리적·정신적 이해를 위한 자녀이해지도방법 연수 실시하고,

- 학기초 학부모와 수시 상담(방문, 유선 등)을 통해 학생상태 조기 파악

(위기문자상담망)문자상담시스템(다들어줄 개)(모바일, SNS기반)* 운영으로 24시간 비대면 상담 지원 및 자살위기 개입 강화

- 상담채널 확대(인스타그램 추가)를 통해 위기학생 상담률 제고

* ‘다들어줄개APP,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SMS(1661-5004) 24시간 운영

(교직원 심리회복 지원) 정신건강 의료적 접근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보완 및 교직원 심리회복을 위한 지원(교원치유지원센터,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고위험군 학생 집중적 지원

3-1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

고위험군 학생 학교 방문 및 심층 평가

(전문가 심층면담) 위기학교(생) 발생 시 학교방문하여 심층평가

- 학생 대상 심층평가, 위기학교 교직원 컨설팅, 학부모 면담

- 심층평가 결과 사후관리 안내 및 전문기관 연계

(사례회의) 위기학생 대상으로 학교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사례회의를 통해 학생 현황 및 개입방안 논의

(학업중단 위기학생 숙려제) 정신건강 위기학생 중 학업중단 위기학생 대상으로 상담·치료 지원을 학업중단숙려제로 운영(학교 신청 시)

위기학교 응급심리 지원

(위기 학교 컨설팅) 정신건강 고위험군 및 자살(시도)·자해 등 위기 학교 발생 시 신속한 컨설팅(유선, 학교방문)

- 선별검사, 애도교육, 전문의 상담·치료, 회복프로그램 여부 등

(회복프로그램 지원) 위기학생, 학급, 교직원 대상 회복프로그램 지원

(선별검사 및 상담) 위기학교 학생·교직원 대상 선별검사 결과 상담지원

(학부모) 위기학생 학부모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학부모 교육·코칭 지원

(부모-자녀 함께) 정신건강 위기학생 중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월2회,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전문가 역량강화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역량강화) 양질의 건강서비스 지원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

- 게이트키퍼 강사자격 연수, 나일락 강사자격 연수, 자살·자해 예방을 위한 자체 역량강화 노력

(유관기관 협력) 유관기관 간 MOU체결하여 위기학생 지원 체계 강화

(운영위원회) 전문가 운영위원회를 통한 센터 발전방안 모색

3-2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지원 체계도

(신청절차)

유선

문의

신청서 접수

(교육청, 센터 홈페이지 제출)

일정·장소 조율

상담 진행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044-866-0817)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교육청(신청서만 제출, 서식)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해당학교

정신건강전문요원 전문의

(상담절차)

상담 신청 및 접수

상담 실시

상담 결과 송부 및 취합

(신청) 학생의뢰서, 사전설문지(SDQ)작성 후 제출

(센터) 상담 의뢰건 접수작성 서류 및 상담일정 안내

(정신건강전문가·전문의)

신청자에게 연락(유선, 이메일, 문자 등)하여 장소 및 일정 조율 상담 실시

(신청자) 만족도 조사지, 사후 검사지 작성

문의 연락처: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Tel:044-866-0817,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홈페이지)

󰊴 생명존중 인식확산 보편적 예방

4-1

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

(교육과정편성) 관련교과(보건, 도덕, 윤리, 국어 등)와 연계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타인을 배려하는 생명존중 및 사회·정서함양 교육(6시간 이상)

(생명존중교육주간) 학기초(3월, 9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생명존중 교육주간 운영

생명존중 체험활동, 문화행사, 캠페인, 전문가 초청 강연, 또래상담, 담임·상담교사 상담, 동아리활동, 교직원 연수, 게이트키퍼교육, 교육자료 전시, 정신건강 위기학생 집중관리, 학부모교육, 공모전, 자녀마음건강 알아보기, 서한문 등

(나우캠페인) 9월 생명존중교육주간과 연계하여 나우(나에게서 우리로) 캠페인 실시(교육부 주관)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모든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위탁 운영(희망학교 대상 지원)

- 위기학생 발생학교 또는 일반학급 중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좋은 친구되기, 사랑하는 우리사이 등)

- 자살(시도)·자해, 감염병 발생 학급(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운영(자해예방 나일락, 트라우마 회복, 마음건강 향상 프로그램 등)

4-2

교원의 역량 강화

(교원 연수) 학교관리자, 전체교원, 담당교사 대상 학생자살·자해 위기 및 정신건강 이해 연수를 통해 조기발견 사전예방

- (교장·교감) 학교장(감) 회의 시 자살·자해위기 안내, 교원필수에 생명존중 3시간 포함 실시, 학교장 대상 심화연수(집합)

- (전체교원) 희망교원을 대상으로 학생이해 연수 상설운영(월2회, 4시간)

- (담당교사) 학생자살위기 및 정신건강 증진 역량강화 연수(15시간)

(게이트키퍼 연수) 자살징후를 보이는 학생의 조기발견 및 개입·대응을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교사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50교, 2년 1회)

- 강사: 교육부 양성강사(2021.~2022., 13명),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양성강사(

< 학생자살예방 전문인력(게이트키퍼) 프로그램 개요(‘21.~) >

(목적) 학생의 위험신호를 인식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게이트키퍼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시도교육청 전문인력(강사)을 양성하여 학생자살 예방 지원

(교육자료) 한국형 표준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 프로그램(보고듣고 말하기 v2.0)

참가자용 워크북

4-3

부모 대상 자녀이해 교육

(자녀이해 뉴스레터 제작) 자녀사랑 뉴스레터(월1회, 교육부), 자녀이해 정서 지원 문자서비스(SMS, 매주,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제작·배부

(학부모 대국민 강좌) 자녀 지도 및 청소년기의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전문가 강좌(월1회,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기대 효과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개입으로 정신건강 위기학생 감소

생명존중 인식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으로 모든 학생 정신건강증진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으로 위기 학교의 조기에 일상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