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자살·자해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Ⅰ
추진배경 및 목적
1.
추진배경
(사망원인 1위) 10대의 사망원인 1위가 2008년까지 운수사고였으나, 2009년부터 자살*로 전환된 후 사망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
(정신건강 악화) 코로나 19 이후 자살(시도)·자해학생 등 정신건강 위기 학생이 증가됨에 따라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개입 필요
2.
목 적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개입으로 악화방지
생명존중 인식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으로 정신건강증진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으로 학교의 일상회복
Ⅱ
주요성과 및 문제점
1.
주요성과
기반 구축
- 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2021. 9.~)
‧ 자살시도‧자해 등 고위험군 상담(168명), 위기학생 학업중단 숙려제(7명)
‧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컨설팅(23교) 및 회복프로그램 지원(1교)
‧ 교원(교장‧교감, 위기학교)대상 연수(5회)
‧ 학부모 대국민 강좌(1회), 위기학교 학부모 연수(2회)
- 학생 자살예방위원회 개최(11월)
-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체계구축·운영
※ 교육청,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Wee·아람센터, 세종시정신건강복지센터(기초, 광역)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상담·치료 지원
- 정서‧행동특성검사(4월) 결과 관심군 학생 대상 상담 지원(3기관, 885명)
- 위기학생 전문병원 치료비 지원
- 위기문자 상담망 운영(‘다 들어줄개’), 포스터 제작‧배부(1종)
생명존중 인식 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 생명존중교육(연간 6시간이상)
- 생명존중교육주간 운영(9월, 모든 학교): 뮤지컬 공연“나는 나비” 공연(8교, 교육청), 교육감 서한문(101교, 교육청), 자녀마음건강 알이보기(97교), 교사용 학생징후체크리스트 활용(96교), 학생교육(97교), 집중상담주간운영(99교), 또래상담운영(38교), 생명존중 캠페인(67교), 교사연수(87교), 학부모교육(87교), 문예행사(54교), 특별교육프로그램운영(43교)
- 학생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운영(3~12월)
‧ 대상: 희망학교 48교, 223학급, 4,825명
‧ 운영기관: 삼성마음그린정신건강의학과의원, 세종건강증진연구소, 한국평생교육상담연구원,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프로그램: 코로나 우울회복, 좋은 친구되기, 사랑하는 우리사이, 자해예방교육, 마음건강 향상프로그램
교원 역량 강화
- 관리자(교장․교감) 대상 연수(6․9월, 2시간), 담당자 직무연수(3월), 교직원 대상 게이트키퍼* 교육(14교, 835명)
* 학생들의 자살위험 신호(언어적, 행동적, 상황적)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연수
-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관리자(교감, 교장) 및 보건교사, 상담교사 연수(11~12월, 4회, 비오케이아트센터)
학부모 인식개선
- 자살예방 뉴스레터 가정통신문(8회), 학부모 대국민 강좌(1회, 200명)
- 학부모 대상 자녀이해 정서지원 문자서비스(SMS교육용, 11월~, 주1회)
2.
현황 및 문제점
(위기학생 증가) 자살(시도)·자해,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 위기학생 급증으로 위기 및 모든 학생 정신건강 증진 필요
(인식부족)자살·자해 및 정신건강 위기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도역량 및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
Ⅲ
추진 개요
1.
추진 방향
정서·심리 선별검사 대상을 확대하여 위기학생 선제적 발견·개입
학부모·교원의 역량 및 지원 강화로 위기학생 상담·치료 활성화
위기학생 발생 시 치료지원 강화하여 전문가 연계 강화
2.
추진 과제
세부사업 과제
학생 자살예방
기반구축
· 학생 자살예방 위기관리위원회 구축
· 위기학교 응급심리체계 구축·지원
· 교육청 자살예방위원회 운영
정신건강 위기학생
선택적 예방
·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중·고 2~3학년 정서·심리검사)
· 정신건강 위기학생 상담·치료 강화
· 상담 집중 기간 운영
고위험군 학생
집중적 지원
·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
(고위험군 학생 학교방문 및 심층평가,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유관기관 협력체계)
생명존중 인식확산
보편적 예방
· 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
· 교원의 역량강화
· 부모 대상 자녀 이해 교육
Ⅳ
세부 추진 내용
기반 구축
1-1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 학생 자살예방 위기관리위원회 구축·운영
(학교)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정기·수시 운영
- (정기) 연 2회(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학(기)년말)
- (수시) 자살(시도)‧자해 사안 발생시
※ 사안의 심각도에 따라 위원장(교장 또는 교감)
(교육청) 학생 정신건강 증진 및 교육과정 안정화를 위한 교육청 관련부서 협의체 운영(안전, 초·중등, 생활, 화해중재원)
□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 체계 구축·지원
(위기관리위원회) 자살(시도)·자해 등 정신건강 위기학생 발생 시 위기관리위원회 개최(응급상황 시 교육청 및 유관기관 참여)
※ 학교, 교육청,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세종시정신건강복지센터(기초, 광역), 학생화해중재원
(자살사망 위기관리체계도) 치명적인 자살(시도)사안 발생 시
- 교육청 사안보고(☎320-1721) →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위기개입 협조) → 위기관리위원회 개최 → 사건공지 → 위기개입 및 심리지원 → 사후평가
(위기학교 지원)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심리검사, 애도교육, 특별상담실운영, 집단상담 또는 회복프로그램, 유족 원스톱 운영, 추수상담 등
(자살·자해 사안 보고시기) 자살(시도)·자해학생 보고
- 자살사안: 사안인지 당일 유선(320-1721) 후 서면보고 → 2주후 실태보고
- 자해위기: 자해인지 당일 보고,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의뢰 시 보고로 갈음
□ 학생자살예방위원회 구성·운영
(위기관리위원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자살에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우한 조례」제6조에 따라 구성·운영(연1회 이상)
- 역할: 학생 자살예방 기본계획,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유관기관 협력체계 등 자살에방 관련 자문
정신건강 위기학생 선택적 예방
2-1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
□ 정서·심리검사 대상 확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기존유지))학기초(4월)에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여 자살징후·자해 등 정신건강 문제 학생 조기발견
* 초1·4학년 CPSQ-Ⅱ, 중·고1학년, AMPQ-Ⅲ 설문조사하여 자살, 우울, 불안학생 발견
- 기타 학년은 이전 학년 검사결과에 따라 상담, 생활지도 등 추수관리 지속
(정서·심리검사(신설확대)) 중·고 2~3학년(750학급) 대상으로 정서·심리검사를 별도로 실시하여 위험도가 높은 중·고등학생 집중 검사
- 중·고 2~3학년에 맞는 정서·심리 검사지를 별도로 개발·제작하고, 결과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중·고등 위기학생 조기선별 지원(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학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 시스템구축(3월) → 학교안내(4월) → 검사실시(4~5월, 고→중) → 결과분석(전문기관) 및 위기학생 학교·학부모 안내(5월) → 학교방문 1차상담(6~7월) → 전문치료기관 연계 및 필요시 학부모 코칭(6~12월, 전문기관에서 수행)
2-2
정신건강 위기학생 상담·치료지원
□ 위기학생 전문 상담·치료기관 연계
(상담기관 위탁운영)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2차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대상으로 전문기관 연계 위탁·운영(3기관)
(학교방문 상담) 2~3학년 정서·심리검사 결과 위기학생 대상 학교방문 상담·컨설팅 후 전문병원 연계
※ 1차 학교방문 상담(학생·담임·담당교사·학부모 등) → 전문병원 연계
(전문병원 협약 치료지원) 정신건강 위기학생 진단·치료비 지원
- 정신건강 위기학생이 개별로 전문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학생의 상담·치료비 지원
-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2~3학년 정서·심리검사 결과 위기학생, 자살(시도)·자해 등 고위험군 학생 대상 전문병원 진료·치료비 위탁
(부모코칭비 지원) 위기학생 부모 중 전문가의 코칭·상담이 필요한 경우 부모 코칭비 지원
2-3
상담 집중 기간 운영
(학기초 집중상담)학기초(3~4월, 9~10월)에 담임교사의 집중상담을 통해 학교생활의 위기생활을 신속히 파악하여 조기발견
- 위험군 증후 발견 시 즉각 학교의 전문가(전문상담(교)사·보건교사 등) 와 협의,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필요 시 학부모 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
(학부모 연수·상담) 교육과정 설명회 때 학부모 대상 청소년의 심리적·정신적 이해를 위한 자녀이해지도방법 연수 실시하고,
- 학기초 학부모와 수시 상담(방문, 유선 등)을 통해 학생상태 조기 파악
(위기문자상담망)‘문자상담시스템(다들어줄 개)’(모바일, SNS기반)* 운영으로 24시간 비대면 상담 지원 및 자살위기 개입 강화
- 상담채널 확대(인스타그램 추가)를 통해 위기학생 상담률 제고
* ‘다들어줄개’ APP, 카카오톡채널, 페이스북, SMS(1661-5004) 24시간 운영
(교직원 심리회복 지원) 정신건강 의료적 접근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보완 및 교직원 심리회복을 위한 지원(교원치유지원센터,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고위험군 학생 집중적 지원
3-1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운영
□ 고위험군 학생 학교 방문 및 심층 평가
(전문가 심층면담) 위기학교(생) 발생 시 학교방문하여 심층평가
- 학생 대상 심층평가, 위기학교 교직원 컨설팅, 학부모 면담
- 심층평가 결과 사후관리 안내 및 전문기관 연계
(사례회의) 위기학생 대상으로 학교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사례회의를 통해 학생 현황 및 개입방안 논의
(학업중단 위기학생 숙려제) 정신건강 위기학생 중 학업중단 위기학생 대상으로 상담·치료 지원을 학업중단숙려제로 운영(학교 신청 시)
□ 위기학교 응급심리 지원
(위기 학교 컨설팅) 정신건강 고위험군 및 자살(시도)·자해 등 위기 학교 발생 시 신속한 컨설팅(유선, 학교방문)
- 선별검사, 애도교육, 전문의 상담·치료, 회복프로그램 여부 등
(회복프로그램 지원) 위기학생, 학급, 교직원 대상 회복프로그램 지원
(선별검사 및 상담) 위기학교 학생·교직원 대상 선별검사 결과 상담지원
(학부모) 위기학생 학부모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학부모 교육·코칭 지원
(부모-자녀 함께) 정신건강 위기학생 중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월2회,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전문가 역량강화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역량강화) 양질의 건강서비스 지원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
- 게이트키퍼 강사자격 연수, 나일락 강사자격 연수, 자살·자해 예방을 위한 자체 역량강화 노력
(유관기관 협력) 유관기관 간 MOU체결하여 위기학생 지원 체계 강화
(운영위원회) 전문가 운영위원회를 통한 센터 발전방안 모색
3-2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지원 체계도
□ (신청절차)
유선
문의
⇨
신청서 접수
(교육청, 센터 홈페이지 제출)
⇨
일정·장소 조율
⇨
상담 진행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044-866-0817)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교육청(신청서만 제출, 서식)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 해당학교
정신건강전문요원 전문의
□ (상담절차)
상담 신청 및 접수
상담 실시
상담 결과 송부 및 취합
‧ (신청) 학생의뢰서, 사전설문지(SDQ)를 작성 후 제출
‧ (센터) 상담 의뢰건 접수․작성 서류 및 상담일정 안내
▸
‧ (정신건강전문가·전문의)
신청자에게 연락(유선, 이메일, 문자 등)하여 장소 및 일정 조율 → 상담 실시
▸
‧ (신청자) 만족도 조사지, 사후 검사지 작성
※ 문의 연락처: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Tel:044-866-0817,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홈페이지)
생명존중 인식확산 보편적 예방
4-1
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
(교육과정편성) 관련교과(보건, 도덕, 윤리, 국어 등)와 연계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타인을 배려하는 생명존중 및 사회·정서함양 교육(6시간 이상)
(생명존중교육주간) 학기초(3월, 9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생명존중 교육주간 운영
※ 생명존중 체험활동, 문화행사, 캠페인, 전문가 초청 강연, 또래상담, 담임·상담교사 상담, 동아리활동, 교직원 연수, 게이트키퍼교육, 교육자료 전시, 정신건강 위기학생 집중관리, 학부모교육, 공모전, 자녀마음건강 알아보기, 서한문 등
(나우캠페인) 9월 생명존중교육주간과 연계하여 나우(나에게서 우리로) 캠페인 실시(교육부 주관)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모든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위탁 운영(희망학교 대상 지원)
- 위기학생 발생학교 또는 일반학급 중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좋은 친구되기, 사랑하는 우리사이 등)
- 자살(시도)·자해, 감염병 발생 학급(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운영(자해예방 나일락, 트라우마 회복, 마음건강 향상 프로그램 등)
4-2
교원의 역량 강화
◦ (교원 연수) 학교관리자, 전체교원, 담당교사 대상 학생자살·자해 위기 및 정신건강 이해 연수를 통해 조기발견 및 사전예방
- (교장·교감) 학교장(감) 회의 시 자살·자해위기 안내, 교원필수연수에 생명존중 3시간 포함 실시, 학교장 대상 심화연수(집합)
- (전체교원) 희망교원을 대상으로 학생이해 연수 상설운영(월2회, 4시간)
- (담당교사) 학생자살위기 및 정신건강 증진 역량강화 연수(15시간)
◦ (게이트키퍼 연수) 자살징후를 보이는 학생의 조기발견 및 개입·대응을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교사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50교, 2년 1회)
- 강사: 교육부 양성강사(2021.~2022., 13명),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양성강사(
< 학생자살예방 전문인력(게이트키퍼) 프로그램 개요(‘21.~) >
ㅇ (목적) 학생의 위험신호를 인식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게이트키퍼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시도교육청 전문인력(강사)을 양성하여 학생자살 예방 지원
ㅇ (교육자료) 한국형 표준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 프로그램(보고듣고 말하기 v2.0)
참가자용 워크북
4-3
부모 대상 자녀이해 교육
(자녀이해 뉴스레터 제작) 자녀사랑 뉴스레터(월1회, 교육부), 자녀이해 정서 지원 문자서비스(SMS, 매주,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제작·배부
(학부모 대국민 강좌) 자녀 지도 및 청소년기의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전문가 강좌(월1회,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Ⅴ
기대 효과
정신건강 위기학생 조기발견·개입으로 정신건강 위기학생 감소
생명존중 인식확산 및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으로 모든 학생 정신건강증진
위기학교 응급심리지원으로 위기 학교의 조기에 일상회복